많은 이커머스는 여전히 기존 고객 유지보다 신규 고객 획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카카오모먼트, 구글 애드워즈 등에 수 천 만원의 광고비를 태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많은 이커머스가 이렇게 비싼 돈을 들여 광고비를 태워 데리고 온 고객을 유지하는 활동에는 미온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의집, 마켓컬리, 무신사 등 현재 이커머스 유니콘으로 부상하고 있는 기업은 고객 확보보다 고객 유지에 더욱 힘을 쏟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기존 고객들과의 관계 유지가 지속가능하고 성장을 이끄는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다이티 AI를 활용하여 고객 유지를 잘 하고 있는 사례 3가지를 소개합니다.
마케팅 케이스 1
재구매 주기에 맞춘 상품 광고하기
A쇼핑몰은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 SNS에서 긍정적 후기가 굉장히 많은 히트 상품인 미백크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상품은 많은 돈을 들여 광고를 진행해야 어느정도 고객 수가 확보되는 한계를 갖고 있었는데요. 많은 금액을 광고비에 쏟다보니 매출액은 높아도 정작 수익은 크지 않은 결과가 지속되었습니다. 그래서 A사는 새로운 고객이 지속적으로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게끔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했는데요.
해당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A사는 새로운 고객을 다이티 AI 딜리버리 리포트를 통해 고객관리를 시작했습니다. A사는 리포트 내 다양한 인사이트를 통해 CRM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주차별로 추출된 ‘상품별 재구매가 없는 유저’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AI가 기존 상품별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나온 재구매 주기를 기준으로 재구매가 없는 유저에게 재구매 유도 메시지를 보내니 효과가 더욱 높게 나타나고 있죠.
마케팅 케이스 2
이벤트 참여 유도 메시지로 고객 유지하기
L사는 와이파이 연동 홈카메라, 커튼레일, 조명 등 다양한 스마트홈 관련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해당 업종은 재구매 주기가 매우 긴 편이기에 고객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같은 제품에 대한 재구매가 나타나지는 않더라도 스마트홈 관련 상품을 이용중인 고객은 일반 고객 대비 다른 스마트홈 관련 상품의 구매 가능성이 높기에 해당 고객과의 접점을 이어가는 게 중요하죠.
그래서 L사는 스마트홈 상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매주 월요일 L사는 다이티 AI BOX를 통해 최근 첫구매를 한 새내기 고객 세그먼트에게는 리뷰 참여 이벤트 안내, 최근에 뜸한 Loyal 고객 세그먼트에게는 추천 코드 포인트 적립 이벤트 안내, Wake UP이 필요한 Loyal 고객 세그먼트에게는 선배의 사용 꿀팁 공유 이벤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당장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고객 유지에 큰 도움이 되고, 사이트 방문을 통한 구매 트리거 자극과 실제 고객 목소리를 통한 신뢰성 증가 등 부수적 효과도 얻을 수 있죠.
마케팅 케이스 3
방문 빈도에 따른 개인화 마케팅 하기
D사는 고객이 멤버십 가입을 진행하면 전자책, 오디오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구독형 콘텐츠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독형 서비스는 고객 유지가 곧 매출의 안정적 발생과 연결되어 있죠. 그래서 D사는 다이티 캠페인 매니저를 통해 ‘신간 알림’, ‘현재 고관심 콘텐츠’ 등 홈페이지 내 다양한 배너를 노출하고 성과를 분석하는 등의 다양한 고객분석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D사는 다양한 CRM 활동을 진행하며 깨달은 인사이트가 있는데요. 바로, 무분별한 메시지 전달은 오히려 고객 이탈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D사는 다이티 오디언스 매니저를 통해 홈페이지에 최근 7일 이내 3회 이상 접속한 고객에게는 메인 배너에서 노출되는 신간에 대한 푸시알림, 시간대 별 사용 권장 푸시 알림 등은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한 주간 활발히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다이티 캠페인 매니저를 통해 ‘친구 초대 시, 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에 대한 안내 배너를 맞춤 메인으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쉽고 효과적인 고객 유지 방법이
궁금하다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