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는 타겟을 모으고 유지하기 위해 제품과 관련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배포합니다.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부각하지 않고, 잠재고객이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용한 콘텐츠 제공을 위해 고민하는데요.
이런 콘텐츠 마케터에게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은 바로, 콘텐츠를 통해 '반응'이 발생했을 때일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터에게 효과 분석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블로그, 페이스북 등 외부 매체 콘텐츠 반응을 분석할수 있는 분석 방법 3가지를 한 번에 정리해 드립니다.
1. 바이럴 마케팅 분석
블로그, 카페, 지식인을 통해 자연스러운 정보 제공으로 기업 신뢰도를 상승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바이럴 마케팅’은 기본적인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마케팅 진행 후 분석을 위해선 에이스카운터 '바이럴 마케팅 분석' 리포트를 확인하면 위 리포트의 화면처럼 콘텐츠의 ‘노출, 유입, 전환, 구매, 매출’효과를 분석하고 효과가 좋은 콘텐츠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분석을 하려면, 에이스카운터 바이럴 마케팅 설정이 필요한데요, 설정에는 콘텐츠 타이틀과 URL 단 두개의 입력만이 필요해 누구나 간단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2. 배너광고 분석
홍보채널 운영 업무를 하시는 분이라면 아실 거에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SNS 채널에 업로드한 콘텐츠들의 효과 분석도 놓칠 수 없죠. 에이스카운터에서는 위 SNS 채널 콘텐츠의 정확한 효과 분석을 위해 '배너광고'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잠깐, 배너광고 분석이라 하면 디스플레이 광고만을 떠오르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외부에서 노출되는 이미지, 텍스트 형식의 모든 콘텐츠를 배너광고로 볼 수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도 페이스북, 유튜브에 콘텐츠 배포 시 에이스카운터 배너광고 설정을 통해 위 리포트 화면처럼 '유입, 반송, 전환, 매출, 체류시간' 등 각 채널의 콘텐츠 효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3. 이메일 마케팅 분석
요즘 뜨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이 있죠, 바로 이메일 마케팅(뉴스레터)입니다. 지속적인 고객과의 관계 유지 및 제품/프로모션 홍보 등 다양한 목적으로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마케터분들이 많은데요. 뉴스레터 발송 후엔 효과 측정의 지표인 '오픈, 유입, 반송, 전환'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효과 분석을 위한 지표로 대표적인 것은 '오픈수'로 알려져 있지만, 뉴스레터를 통해 사이트로 방문한 이후 반응을 알 수 있는 '유입수, 전환수'도 확인해야 합니다. 결국 뉴스레터를 보내는 목적은 사이트 유입과 전환/매출 발생을 위함이니까요. 이때 에이스카운터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를 확인하면 손쉽게 효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만약 발송한 뉴스레터의 유입수가 저조할 경우, 클릭을 유도하는 링크가 더 눈에 잘 띄게 수정해보세요. 먼저 클릭 문구는 '~ 보기' 보단 '~보러가기' 처럼 능동적인 문체가 클릭을 유도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뉴스레터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정확하게 표시되는지 레이아웃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매출기회를 보여주는 데이터, 에이스카운터
Comments